이모저모

백내장 렌즈삽입술 부작용-후발백내장 야그레이저 치료

Ellastory 2022. 2. 18. 09:47
728x90

안녕하세요~백내장 수술을 앞둔 분들은 아마도 백내장 렌즈삽입술 부작용 검색을 많이 하실 거 같아요.

요즘은 렌즈가 좋아져서 부작용은 거의 없는 거 같고,,,아마도 시간이 지나면서 백내장 수술 하기 전처럼

뿌옇게 시야가 흐려지는 현상은 부작용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하지만,,,이건 부작용이 아니고 전혀 다른 증상이랍니다.

 

저도 같은 증상을 겪고 레이저치료를 했어요. 지난 주에요.^^

 

 

일단,,,저의 증상과 치료과정을 말씀드릴게요.

 

 

후발백내장 증상

 

서서히 어느 순간 시력이 저하되고(저는 원거리 시력이 떨어졌어요.) 답답한 느낌이 들어요.

그 이유는 백내장 렌즈삽입술의 경우, 앞쪽에 있는 주머니는 놔두는데, 렌즈가 고정되게 하기 위해서 뒷쪽에

있는 주머니인 후낭은 제거하지 않아요. 시간이 지나면서 후낭쪽에서 렌즈를 자기 생체로 인식하지 못하면서 

개구리알같은 조직이 생기게 된다고 하네요. 이때문에 뿌옇게 보이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후발백내장 치료는 수술후 두달정도 지나서 렌즈가 고정이 되면 후낭을 제거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후발백내장 치료(야그레이저)

 

 

후발백내장은 후낭을 레이저로 제거해 주는 거에요.

렌즈를 고정해 주었던 후낭을 제거하는 거라서 재수술은 불가능해 진다고 해요.

야그레이저로 간단하게 시술이 이루어지는데요.

산동액을 넣고 충분히 동공이 확장되면 마취액을 넣은 후 바로 레이저로 후낭을 파괴합니다.

통증은 없고 얼얼한 느낌? 정도가 있었던 거 같아요. 딱딱 소리가 나는 레이저에요.

 

저는 통증은 없었는데,,,빛을 쎄게 쪼면서 자세하게 눈을 보고 레이저를 쏘기 때문에 그 빛이 너무나도

참기 힘들더라구요. 눈이 저절로 감기는데,,,눈물이 주르륵,,,한쪽눈을 하면 다른쪽눈은 저절로 감겨요.ㅎㅎㅎ

레이저 하는 눈은 감지 못하게 고정장치를 하고 진행이 됩니다.

레이저로 후낭을 제거하면서 검은색 동그라미들이 떠다니더라구요. 이게 비문증,,,시간이 지나면 흡수가 된다고 해요.

 

 

 

후발백내장 치료후 약

 

저는 크라비트와 프레드포르테 처방을 받았습니다.

하루 4번씩 넣으면 됩니다.

일주일간 넣고 일주일 뒤에 진료 오라고 하셨어요.

인공눈물인 히아박은 자주,,,수시로 넣어주라고 하셨구요.

아무래도 건조할 수 있으니까요.

 

 

 

 

후발백내장 치료후 증상

 

 

시술 첫날--시력이 많이 떨어짐, 눈부심 심함, 빛번짐 두배

 

일단 산동액을 넣은 상태라서 더욱더 잘 안보여요. 그래서 깜놀했어요.

그리고 나와서 눈부셔서 눈물이 또르르,,,,,썬글라스 필수에요.

그리고 밤에 빛번짐이 두배로 느껴져요.

이전에는 빛번짐이 5미리 정도였다면 1센치정도의 빛들이 춤을 춥니다.

 

 

시술 이틀째--시력 떨어짐, 눈부심 심함, 빛번짐 두배

 

여전히 시력은 답답,,,눈부심도 여전,,,,빛번짐도 여전

 

 

시술 삼일째--시력과 눈부심이 조금 나아짐, 빛번짐은 여전함

 

 

예전에는 멀리있는 빛만 번져보였는데,,,집에 있는 작은 불빛도 번져보여요.ㅎㅎ

시력은 조금씩 좋아지네요.

 

 

시술 사일째--시력과 눈부심이 조금 더 나아짐, 빛번짐은 여전함

 

점점 회복되는 게 느껴져요. 

 

 

시술 오일째--시력 좋아짐. 눈부심도 없음, 빛번짐은 쪼금 나아짐

 

눈이 좀 건조해서 히아박을 자주자주 넣고 있어요.

그런데 시력은 아주 좋아졌습니다. 다만,,,눈에 뭔가가 순간순간 막는 느낌???

흰 불빛이 왔다갔다 하는 느낌? 뭐라고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는데,,,여튼 그런게 있어서

보였다 안보였다를 반복하고 있어요.ㅎㅎ

 

이제 이틀뒤면 진료보러 가니까 가서 자세히 물어봐야 할 거 같아요.

여튼 시력은 많이 좋아졌어요.

바로 시력 회복 안된다고 걱정하지 마시고 좀금 기다려보세요~